위변조 및 사기예방 절차서

1. 목적

1.1. 본 절차서는 제이에스솔루션의 역무 공급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위/변조 예방 및 위/변조 발생 시 조치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2. 범위

2.1. 본 절차서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조직 및 인원에게 적용된다.

3. 용어의 정의

3.1. CRC(Cyclic Redundancy Check) : 네트워크 등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송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체크값을 결정하는 방식

3.2. Checksum : 중복검사의 한 형태로 오류 정정을 통해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전송된 자료의 무결성을 보호하는 방법

3.3. CFSI(Counterfeit Fraudulent Suspect Item) : 위/변조 및 사기행위를 통칭하는 용어

4. 책임

4.1. 품질팀장은 다음의 업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있다.

  1. 위/변조 및 사기에 대한 대책 절차 수립 및 교육

  2. 위/변조 발생 시 대표에게 보고

  3. 위/변조 발생 시 조치에 대한 확인

4.2. 설계팀장은 다음의 업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있다.

  1. 위/변조 식별 코드 생성

  2. 업무 중 위/변조 여부 확인

  3. 위/변조 발생 시 조치

  4. 위/변조 발생 시 품질팀장 및 고객사 통보

5. 위/변조 예방 업무절차

5.1. 위/변조 식별 코드 생성

5.1.1. 고객 제출 문서에 대해 CRC, Checksum 등을 통해 위/변조 식별 코드를 생성한다.

5.1.2. 위/변조 식별 코드 생성 방식은 고객사와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5.1.3. 위/변조 식별 코드를 문서화하여야 한다.

5.2. 위/변조 확인

5.2.1. 고객사는 위/변조 식별 코드를 통하여 고객 제출 문서의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6. 위/변조 발생 시 조치방법

6.1. 위/변조 발생 시 대표에게 보고한다.

6.2. 위/변조 발생 시 내부통보 후, 즉시 고객에게 통보하여 조치하여야 한다.

6.3. 고객의 조치에 대한 승인 이후에 다음 공정을 진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