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설계요건 절차서

1. 목적

1.1. 본 절차서는 소프트웨어 설계요건의 도출, 분석, 문서화 및 확인을 통하여 고객과 제이에스솔루션간 공통의 이해 기반을 구축하고 변경 및 추적관리를 통해 요구사항을 일관성 있게 유지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한다.

2. 범위

2.1. 본 절차서는 소프트웨어 설계요건 관리에 적용되며 그 대상은 아래와 같으나 이에 한정되지는 않는다.

  1. 고객 요구사항 등 외부로부터 접수되거나 프로젝트에서 생성된 모든 요구사항

  2. 기술적, 비기술적 요구사항

  3. 제이에스솔루션에서 프로젝트에 부과한 요구사항

3. 용어 정의

3.1. 고객 요구사항(Customer Requirements) : 고객이 요구하는 기능 또는 기능에 대한 처리 결과를 의미하며, 요구사항의 충족은 고객이 요구하는 결과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함.

4. 절차

4.1. 설계요원은 소프트웨어 개발 시, 다음의 설계요건들을 적절히 식별하여 설정하여야 하며 이에 한정되지는 않는다.

  1. 소프트웨어 운영시스템 요건

  2. 소프트웨어 기능 요건

  3. 소프트웨어 공유영역 요건(사람, 하드웨어 및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상호 연계 작동)

  4. 소프트웨어 성능 요건(실행주기, 응답시간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 작동 시간에 대한 요건 등)

  5. 승인되지 않은 접근이나 사용의 리스크를 적합하게 규정한 소프트웨어 보안 요건 (취약성 보호 및 사이버 보안)

  6. 소프트웨어 속성 요건(프로그램 이식성, 사용자 접근관리, 유지보수 편이성 등)

  7. 소프트웨어 설치 시 고려사항

  8. 소프트웨어 설계입력 및 컴퓨터프로그램의 설계제한 사항

  9. 소프트웨어 시험, 검사 및 수락기준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법규, 규제요건, 발주자 기술시방서, 기술기준, 표준, 절차서, 지시서, 도면

4.2. 설계요원은 소프트웨어 설계요건을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체에 걸쳐 추적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4.4. 소프트웨어 설계요건 단계의 확인은 독립검토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확인 및 검증 점검표의 설계요건 단계(양식 0501-01)에 기록하여야 한다.

5. 기록

5.1. 설계팀장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계팀내 파일에 편철하여 보관하여야 한다.